주한미군이 독극물 방류사실을 시인한 것과 관련, 환경단체들은 14일 독극물 방류 관련 책임자 처벌은 물론 주한미군 사령관의 퇴진을 요구했다.

녹색연합은 이날 낮 12시 용산 미군기지 앞에서 항의집회를 갖고 "주한미군이 독극물 방류 사실을 알고도 내부보고 자체를 묵살하는 등 고의로 은폐한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미군은 지금도 독극물이 정화시설을 통해 어느 정도 정화됐다는 거짓말을 일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녹색연합은 이어 ▲토머스 슈워츠 주한미군 사령관 퇴진 ▲책임자 전원처벌 ▲미대사의 공식 사과 ▲한미행정협정(SOFA) 전면 개정 ▲환경파괴 재발방지 약속 등을 촉구했다.

녹색연합은 특히 일본 오키나와에서 열릴 G-8(서방선진7개국+러시아)회담에서 미군의 환경범죄행위를 알리고, 빌 클린턴 미 대통령의 사과를 받아내기 위해 준비작업에 착수했다면서 반드시 미국 정부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도 "이번 사건은 전체의 일부분에 불과하기 때문에 단순히 책임자를 처벌하는 것만으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면서 "전체 미군기지 오염문제에 대한근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특히 한미행정협정 개정 때 환경관련 규정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불평등한 SOFA개정 국민행동도 성명을 통해 "한. 미 합동위원회를 조속히 개최해 진상을 파악하고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면서 "정부는 이번 기회에 모든 미군기지에 대한 환경특별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군산미군기지 우리땅찾기 시민모임도 "군산 미군기지에서도 하루평균 3천t의 오폐수가 방류되고 있다"면서 "각종 유해물질로 오염돼 가고 있는 미군부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미행정협정을 개정, 환경조항을 반드시 신설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