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부터 국정감사가 시작된 가운데 공무원직장협의회들이 국회의원들의 무리한 자료제출요구와 지방고유사무에 대한 국정감사 등에 반발하고 있다.

전국공무원직장협의회총연합(전공련)은 최근 국정감사에 △불필요한 기관장 출석요구 △과다한 자료요구 △중복 감사 △지방고유사무에 대한 감사범위 일탈 등이 빈번하다며 "이는 행정력 낭비와 지방자치에 대한 지나친 통제"라고 반발했다. 전공련은 이에 따라 회원공직협에 대한 행동지침을 통해 △지방고유업무에 대한 감사 거부 △과다한 자료제출 거부 등을 지시했다.

전국공무원직장협의회발전연구회(전공연)도 현행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국정감사에 대해 △ 시의회, 감사원, 자체감사, 중앙정부, 국정감사 등 5중 감사의 문제 △과도한 지방고유사무 감사 △지방의회의 발전을 저해해 지방화시대 역행 △무분별한 자료요구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한 산하 지방자치단체에 △국정감사장 입구에서 침묵시위 △지방고유사무에 대한 질의시 통신실 장악, 마이크 통제 등의 실력저지 행동지침을 하달했다.

한편 이같은 연합체들의 움직임에 따라 11일 전남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도청공직협 공무원 200여명이 업무과중 및 지방자치 훼손을 이유로 도청 정문에서 침묵시위를 벌였다. 또한 행정자치부, 교육인적자원부, 기획예산처 공직협 등 중앙정부 부처 공직협들도 국회의원들에게 방대한 자료제출요구를 촉구하는 성명을, 인천시청 공직협 등 지방자치단체 공직협들은 지방고유사무에 대한 국감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