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자. 대졸 미취업자.전직 희망자 등을 정보기술(IT)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해 정부가 교육비의 50~1백%를 지원해 실시 중인 각종 IT교육이 제 구실을 못하는 것으로 지적됐다.

한나라당 이상희 의원은 국정감사를 위해 정보통신부. 산업자원부. 노동부3개 부처의 올해 IT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조사한 결과, 교육대상 13만6백93명 중 절반 이상인 6만5천9백6명이 취업에 별 도움이 안되는 인터넷활용. 홈페이지제작 등 기초교육을 받는 데 머물러 있다고 주장했다.

李의원은 "IT기업들은 ▶ 매니저급 혹은 전문인력 ▶ 핵심기반기술 개발인력 등을 원하고 있으나 정부 지원 IT교육기관에서 배출된 인력들은 기업에서 쓸데가 별로 없는 기초교육 이수자들이 대부분" 이라고 지적했다.

李의원은 특히 "IT교육이 부처별로 제각각 진행됨에 따라 교육과정이 상호 중복돼 균형적인 인력양성이 되지 못하고 있다" 고 주장했다. 예컨대 인터넷. 웹 .전자상거래. 자바 관련 교육은 3개 부처가 모두 실시하고 있고, 홈페이지 관련 교육은 노동부와 산자부가, 리눅스 관련 교육은 정통부와 노동부가 따로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강남에서 IT교육기관을 운영 중인 金모 사장은 "정부 지원교육과정은 76% 가량이 6개월 미만의 기초 및 중급교육" 이라며 "교육을 받고도 취업이 안돼 중. 고급과정에 다시 들어가는 교육생들이 10명 중 5~6명이나 된다" 고 말했다. 통신서비스업체 B사의 관계자는 "실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전문인력이 절실한데도 정부가 기초과정만 고집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고 말했다.

李의원은 해결책으로 "민. 관은 물론 학계. 전문가가 참여해 IT인력수요를 예측하고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조정. 관리하는 범정부 차원의 'IT인력양성지원협의회' (가칭)구성을 제안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한편 각 부처 관계자들은 "대부분 실무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전문과정이다" (정통부) "기초교육에 치중됐다는 것은 과장됐다" (산자부) "취업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노동부)며 李의원의 주장을 반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