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태 신임 노동부장관 임명소식이 알려지자 노동부는 노동관료 출신인 점을 들며 상대적인 기대감을 표시했다.

일단 노동부에서는 "노동부를 잘 아는 인사"라며 환영의 뜻을 표시했다. 하위직까지 두루 알고 있는 등 낯설지 않은 인물에다 관료생활동안 실무를 경험하고 국회 환경노동위원장까지 거친 만큼 실정과 정책을 이해하고, 정치인 출신답게 정책추진에 있어 정치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 이는 경제·사회 관계부처, 당정간 협의에서 정치력을 발휘하고, 기존의 노동현안을 비교적 이해하고 있어 노사현안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중시해서 풀 수 있으리란 설명이다.

노동부의 한 관계자는 "큰 틀에서의 조정능력, 특유의 친화력, 노동부 경험 등이 장점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사정위 역시 노동시간단축 등의 현안을 앞두고 현재의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동안 국회 환노위원장이었던 유 신임장관과 노사정위간 충분한 의사소통을 해왔고, 유 신임장관도 노사정 합의를 중시하고 있어 당과 국회 설득을 위해 자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 또한 노사정위 장영철 위원장과도 이런 면에서는 이견을 갖고 있지 않아, 호흡을 맞추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