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소속 사업장 80곳이 올해 임단협에서 '비정규직 처우개선'과 관련한 노사합의를 이룬 것으로 집계됐다.

7일 민주노총은 "전체 노동자의 53%를 차지하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열악한 노동조건이 사회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차별금지 등에 대한 노사합의가 예년보다 많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8월말 현재 민주노총 임단협 현황에 따르면 올해 단체협약 갱신교섭에 들어간 사업장 487곳중 318곳이 타결됐고 이 중 80개 사업장에서 비정규직 관련 노사합의가 있었다는 것.

타결내용은 주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차별금지, 비정규직 채용시 노사합의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AC닐슨과 남원의료원은 단협과 취업규칙을 임시직, 시간제 노동자에게도 동일하게 적용하기로 했고, 18개월 이상 근무한 임시직은 정식사원으로 채용하기로 했다. 또 대동건설은 45명의 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했고, 현대백화점은 2년이상 근무한 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기로 합의했다. 이밖에 부산일보는 정규직의 비정규직 전환을 금지하고 신규채용때는 해고된 비정규직 사원을 우선적으로 채용하기로 했다.

이와관련 민주노총은 "노조 조직률이 12%정도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임단협 교섭만으로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하반기에 비정규직 노동자관련 제도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8월말 현재 민주노총 사업장 1,828곳 중 1,005곳이 임금교섭을 돌입했고 이 중 588곳이 평균 기본급 기준 7.4%, 총액임금기준 8.4%의 임금인상에 합의한 것으로 집계됐다. 소속 사업장들은 올해 교섭에서 평균 기본급 13%, 총액기준 14%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