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이남순 위원장

△실근로시간 단축 △임금손실 방지 △삶의 질 향상의 원칙을 확인하면서, "정부가 노사 양보를 통한 단축을 요구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가 실근로시간 단축의 의지를 갖고 있다면 경영계의 이해를 구하고 중소기업 지원책을 마련해 전사업장 전면실시를 추진해야지, 이를 노사간 알아서 하라는 제로섬 게임으로 가서는 안된다는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 위원장은 덧붙여 "이번에 제시한 공익위원 의견으로는 합의가 어렵다"고 못박는 한편, 노사정위에 제조부문과 운수부문 특별위원회를 각각 구성하고, 공무원노조 도입시기를 본회의에서 다룰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 경총 김창성 회장

주요하게 △총휴일수 조정 △시행시기 및 기간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은 "총휴일수가 국민소득이 우리보다 3배나 많은 일본보다 많아서는 되겠냐"며 "또 일본은 40시간을 단축하기까지 11년이나 걸렸다"면서 공익안을 현시점에서 수용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또 김 회장은 "연간휴일 축소를 확보하기 위한 임금보전 문제는 주1일을 보전하지 않냐"며 "기업별로 차이가 커 (일률적으로) 모두 임금을 보전하는 방식은 어렵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 김 회장은 "중소기업에 대한 할증률은 25%로 꼭 해달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 노동부 김호진 장관

김 장관은 "정부 입장에서는 노사정위 합의를 바라고 있다"며 "정부가 의지를 갖고있다고 해서 일방적으로 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노사정 합의 우선의 입장을 밝혔다. 이는 지난 "합의가 안될 때 정부 단독 입법을 추진하겠다"는 적극적인 입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말을 아끼고 있는 것. 김 장관은 "가능하면 연내 입법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더 이상의 발언을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