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예정대로 31일 전국 총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주5일 근무제, 자동차산업 매각 재검토, 비정규직 차별 철폐 등 3대 요구의 일괄타결을 위해 총파업에 돌입하며, 병원노조들과 민간제조업체 등 전국 141개 사업장 노조, 7만여명이 파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 종묘공원에서 6,000여명의 축협노조 조합원을 포함해 1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파업 결의대회를 가졌다.

단병호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대통령이 주5일 근무제를 긍정 검토하겠다고 했으나 그 얘기는 노태우식 '믿어달라'는 말밖에 안된다"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법개정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라"고 밝혔다.

또한 단 위원장은 사회보장 예산확보 등 사회개혁과 정부의 일방적 구조조정 반대 등의 요구사항에 대해 밝히고 이를 논의하기 위해 정부는 민주노총과의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이날 파업에는 애초 예상된 150개 사업장, 10만여명보다 적은 인원이 참가했는데 예상치보다도 파업 참여인원이 적은 것에 대해 민주노총은 "민주노총 31일 총파업을 선언하자 많은 사업장들이 이를 앞두고 타결한 사례가 늘면서 실제 파업을 돌입하는 사업장은 줄어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그동안 민주노총 파업의 주력부대였던 현대자동차노조 등이 파업에 불참하는 등 예년에 비해서는 노조들의 파업 참여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노동부 집계에 따르면 이날 파업에는 106개 사업장, 3만6천여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노동부는 또한 불법 파업 주동자 등에 대해서는 관계당국의 협조를 받아 엄중히 책임을 물을 방침이어서 노정간의 갈등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