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부회장, "성급하게 합의로 몰고가면 오히려 합의 어려워져"
'선합의 후 입법화' 원칙 분명히 해


경영계는 최근 주5일근무제 도입과 관련, 노사간 의견이 모아졌다는 발표가 나오는 것에 대해 주요 쟁점에 대해 아직 이견이 크다며 성급하게 합의로 몰고 가려는 움직임이 오히려 합의를 어렵게 한다고 불만을 표시해 주목을 끌고 있다.

30일 경제5단체 상임부회장들은 울산 태광 등 현안문제를 놓고 회의를 가졌다. 이날 기자브리핑 과정에서 경총 조남홍 부회장은 주5일 관련 질문에 대해 "노사정위에서 합의된 것이 하나도 없다"며 "직접 (노사정위에)참여하고 있는 자신이 제일 잘 알지 않겠냐"고 말해 노사간 입장차가 여전히 팽팽함을 시사했다. 또 조 부회장은 "연간휴일일수, 실시 년도 등 아직도 주요 쟁점에서 노사간 이견이 크다"며 "논의가 한창 진행되고 있는데 정부가 날짜까지 정해 '강수'를 두는 건 납득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노사정 합의가 어려워질 경우 정부가 공익위원 안으로 연내 입법을 가속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일 수 있지 않겠냐는 질문에 조 부회장은 "노동계와 경영계의 반발과 혼란을 어떻게 막을 것이냐"며 "노동계를 설득해 합의가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하는 등 '선합의 후입법화'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조 부위원장은 "해외 출장으로 29일 전달된 공익안을 완전히 분석한 건 아니지 만 대략 짐작한다"며 "공익안이 경제현실과 삶의 질을 고려한 것이 아닌, 노사가 던진 안의 중간 정도를 잡아놓은 것 같다"고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 조 부회장은 "공익안이 노사 양쪽을 설득하는데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영계는 31일 경제5단체장과 노동부장관 회의를 통해 보다 분명한 내부 입장을 정리 할 것으로 보인다. 경영계는 또 빠른 시일 안에 주5일 근무제 관련, 종합된 의견을 발표할 예정이며 현재 자체 설문조사도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