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10일부터 20일간 열리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양대노총이 부당노동행위 사업장 문제를 이슈화시키는 등의 준비작업으로 분주하다.

지난 22일 민주노총은 산하 금속산업연맹, 화학섬유연맹, 민주택시연맹, 서비스연맹, 보건의료노조 등 산하조직의 정책 및 조직쟁의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국정감사대응 담당자 회의'를 가졌다. 민주노총은 이번 노동부 및 산하기관 국정감사에서 현안 사업장의 불법, 부당노동행위 관련 자료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며, 특별근로감독 사업장 선정과 부당노동행위 사업장 증인채택 등도 요청할 계획이다. 또 현안질문을 요청해 장기 쟁의사업장 문제와 비정규직, 제도개선 문제 등이 적극적으로 제기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민주노총 황종일 정책차장은 "중앙의 경우 쟁의사업장 관련 경찰폭력 및 구사대 폭력, 복수노조 노동기본권 침해, 최저임금위반 사업장, 제도개선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제기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27-28일 각각 국회 환경노동위 한나라당과 민주당 의원 보좌관과 간담회를 갖고 국감기간 동안의 활동에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다.

한국노총도 국정감사 대응을 위해 이번 주 중으로 산별연맹과 지역본부를 가동해 부당노동행위사업장 등에 대한 자료를 취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27일께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민주당 보좌관들과 간담회를 갖고 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민주노총은 국정감사와 연계해 현재 투쟁중인 사업장들의 문제를 국회와 언론에 쟁점화시켜야 한다고 판단, 9월1일 전국노동자대회와 9월8일 수도권 및 영남권의 민중대회 등을 검토하는 등 공동투쟁을 조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