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위 비정규직근로자대책특위(위원장 윤성천)는 13일 2차회의를 갖고, 비정규직을 사용하는 사업장 10여곳을 선정해 의견청취를 갖고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비정규특위는 애초 지난 1차회의에서 관련 사업장에 대해 직접적인 현장조사를 가지려고 했으나, 시간과 비용, 의견수렴의 한계 등을 고려해 이번 회의에서 관련 사업장의 노사 당사자를 초청, 진술하도록 의견을 모았다. 이에 파견근로, 파트타임, 특수형태근로(학습지, 보험설계사, 캐디, 레미콘 각 1곳), 용역(도급), 제조업(대기업과 중소기업 각1 곳), 서비스업 등 근로형태별·업종별로 모두 10곳의 후보사업장을 선정, 대략 8월말 4차회의부터 매주 회의(총 4회)를 갖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비정규특위 노사협의를 거쳐 이번주 중 후보사업장 10곳을 선정, 20일 열리는 3차회의에서 이를 확정하게 된다.

이와 함께 비정규특위는 9월 중 노동계 2명, 경영계 1명, 정부 1명, 학계 및 비정규 관련 연구단체 2∼3명 등이 참여, 비정규직 대책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2차회의에서 기간근로, 특수형태근로, 파견근로에 대한 쟁점을 논의하고, 3차회의에서 사회보험, 단시간근로에 대한 논의를 각각 갖고, 향후 논의 일정을 추후 간사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