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이 26일 오후 국회 앞에서 공무직 처우개선 예산 확보와 공무직위원회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김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연대발언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공무직 노동자들이 차별철폐와 처우개선을 위한 예산 편성을 국회에 요구하며 1만3천명이 참여한 서명지를 국회 4개 상임위원회에 전달했다.

한국노총은 26일 오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무직 처우개선 예산 확보와 공무직위원회 정상화에 국회가 역할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김현중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은 “전국 48만명의 공무직 노동자는 무기계약직에서 공무직으로 전환했지만 여전히 정규직의 하위직급으로 취급받고 있다”며 “국회와 정부는 공무직 노동자를 대변하고 그들의 차별 문제 해소를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게 자신의 책무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지난해 공무직 처우개선을 목표로 공무직위원회를 발족했다. 공무직위 아래 실무논의를 위해 설치한 공무직 발전협의회는 9월 이후 파행 중이다. 정부가 공무직 임금을 평균 1.5% 인상하는 안만 내놓은 데 반발한 노동계가 회의장을 빠져나온 뒤 지금까지 실질적인 안을 내놓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노동계는 내년 예산을 심의하는 국회에 제대로 된 차별철폐와 처우개선 예산을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김창기 공공연맹 상임부위원장은 “무늬만 정규직화가 아닌 진정한 차별철폐와 처우개선이 시급하다”며 “내년 예산안에 공무직 차별철폐를 통한 처우개선 예산을 국회가 반드시 편성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참가했다. 김 의원은 한국노총과 더불어민주당이 구성한 노동존중실천 국회의원단에서 공무직 노동자 처우개선 및 기준정립을 위한 법·재도 정비 태스크포스팀장을 맡고 있다. 김 의원은 “코로나19와 부딪치는 공무직 노동자가 안전한 일터에서 정당한 대우를 받으며 일할 권리를 지켜야 한다”며 “공무직 노동자의 처우개선을 위해 국회에서 작은 힘이나마 최선을 다해 요구가 수용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노동부문 최고위원인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도 기자회견에서 “지속해서 요구한 것들이 아직도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며 “공무직위 위원장인 고용노동부 장관을 직접 찾아가서라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공무직 노동자 1만3천명의 서명지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행정안전위원회·환경노동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에 전달했다. 30일부터 국회 앞과 전국 각지 관련기관 앞에서 차별철폐와 처우개선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