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정의당이 늦어도 올해 안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목표로 총력전에 나선다.

김종철 대표는 25일 오전 서울지하철 2호선 구의역을 찾아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입법 촉구 지역순회 출정식을 열고 “중대재해가 발생한 현장에서부터 더불어민주당과 국회의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구의역은 2016년 5월 혼자 지하철 스크린도어 수리작업을 하던 하청업체 소속 20대 청년노동자 김군이 달려오는 열차에 희생된 곳이다.

김 대표는 “이곳 구의역을 시작으로 중대재해가 일어난 전국의 현장을 찾아간다”며 “당시 모든 정당 지도부와 정치인이 구의역을 찾아 일하다 죽지 않는 사회를 약속했지만 어제도 포스코 광양제철에서는 폭발사고로 3명의 노동자가 목숨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 대해 미온적인 거대 양당 모두를 비판했다. 그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구의역 김군에게 헌화한 장본인임에도 아직도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며 “과거와 무엇이 달라졌냐”고 따졌다.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는 “과거 의석수가 적어 죽음의 행렬을 막을 수 없다더니 압도적 의석수를 차지한 지금 하루 평균 7명의 노동자는 왜 아직도 집으로 돌아오지 못하느냐”고 꼬집었다.

김 대표는 다음주 울산·대구·목포에 이어 다음달 10일 고 김용균 군이 숨진 태안화력발전소를 찾는 한편 정당연설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다만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다음달 2일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안에 대한 공청회를 열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당론으로 정하지 않거나 연내 제정을 약속하지 않는다면 더욱 강력한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의당 관계자는 “2일 공청회를 잡았다면 정기국회 마지막 날인 9일까지 처리하는 게 불가능하지만은 않은 것 아니냐”며 “무슨 일이 있어도 해를 넘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