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정당과 종교계 등 노동시민사회단체가 17일 오전 국회 앞에서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철회 및 운항재개를 촉구하는 시민사회공동대책위원회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이스타항공의 대규모 인력감축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시민사회 공동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공동대책위는 17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여당이 문제를 해결하고 노동자들이 일터로 돌아갈 수 있는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에는 공공운수노조·정의당·경제민주주의21을 비롯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다.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여당과의 대화자리를 마련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노조 이스타항공조종사지부가 지난 9월3일 국회 앞 무기한 농성에 들어간 이후 10월15일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같은달 23일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방문했다. 이달 12일에는 박해철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장과 같은당 박홍배 최고위원도 방문했다. 하지만 뾰족한 해결책은 나오지 않고 있다.

공공운수노조에 따르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의 면담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대책위는 이스타항공의 실질적 오너인 이상직 의원을 배임·횡령죄로 고발할 예정이다. 매각대금을 챙기기 위해 코로나19를 핑계로 임금을 체불하고 운항을 중단했다는 이유다.

이 밖에도 공대위는 이스타항공 대량해고 사태를 사회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매주 수요일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철회 촛불문화제’를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