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소속 노조 대표자들이 12일 오전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돌봄 긴급현안 대책회의 참여 등 교육당국이 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정기훈 기자>

초등 돌봄교실의 지방자치단체 이관을 반대하며 1차 파업을 했던 돌봄교실 노동자들이 교육당국에 대화를 촉구했다. 지난 파업 이후 정부가 협의체 구성을 제안해 놓고 어떠한 협의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가 12일 오전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연대회의는 지난 6일 돌봄교실에 대한 운영권한을 지자체에 이관하는 내용의 온종일 돌봄 체계 운영·지원에 관한 특별법안 철회와 시간제 비정규직 돌봄 전담사를 8시간 전일제 노동자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며 하루 파업을 했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교육부는 연대회의와 교원단체, 학부모단체, 교육부 회의에 더해 시·도 교육청까지 참여한 ‘초등돌봄 운영개선 협의체’를 제안했지만 이날까지 어떠한 공식 협의도 이뤄지지 않았다.

연대회의는 “교육부의 협의체 제안은 결국 파업 명분에 흠집을 내고 책임을 모면하려는 꼼수”라며 “내실 있는 협의가 당장 시작되지 않는다면 2차 돌봄파업은 피할 수 없을 것임을 다시 경고한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학교돌봄 긴급현안 대책회의’를 통해 협의를 이어나갈 것을 촉구했다. 협의체를 교육부·교육청·학부모·돌봄전담사·교원으로만 구성해 속도감 있게 쟁점을 좁혀 나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이미 교육청만 빼고 수차례 임시회의를 진행했고 돌봄전담사와 교원, 학부모 등은 접점을 마련했다”며 “교육청만 들어오면 협의는 빠르게 재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