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성동조선해양지회

28개월간 무급휴직을 끝내고 내년 1월1일 복귀를 앞둔 HSG성동조선(옛 성동조선해양) 노동자들이 경상남도에 경영정상화를 위한 정책 지원을 촉구했다. 조선업 위기로 물량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고용불안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금속노조 경남지부와 성동조선해양지회는 10일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 생계지원 대책과 회사 경영정상화를 위해 행정적 지원을 다해야 할 경남도가 상생협약 이후 두 차례 실무논의만 진행했다”며 “장기무급휴직이 끝나는 시점이 다가오는 만큼 경남도의 역할과 책임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성동조선 노사와 경남도·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2018년 8월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서에 따르면 회사는 고용을 보장하고, 경남도는 노동자 생계지원 대책(임시고용 지원 등)과 회사 경영정상화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다하기로 했다. 당시 성동조선 노사는 정리해고 대신 올해 12월31일까지 28개월간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무급휴직에 합의했다.

복귀까지 두 달 남짓 남은 지금 시점에서 성동조선 노동자들은 복귀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 불안해하는 분위기다. 성동조선이 세 차례 매각 불발 이후 ‘4수’ 만에 HSG중공업에 인수됐지만 코로나19 사태와 저유가 등이 겹쳐 조업 물량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탓이다. 지회에 따르면 성동조선이 HSG중공업에 인수된 이후 일부 물량을 받아 무급휴직자 640여명 중 280여명이 조기 복직한 상태다. 지회 관계자는 “현재 조기복직 인원이 일할 수 있는 물량 정도밖에 없다”며 “복귀를 앞둔 노동자들이 일할 물량은 정해진 게 없다”고 지적했다.

지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경남도에 △장기적 지원책 마련을 위한 면담 △국책사업 물량수주를 위한 지원 △무급휴직 복귀자에 대한 직무교육 프로그램 지원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이후 경남도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