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회 국정감사 일정이 예년에 비해 한달가량이 앞당겨지게 됐다.

국회는 9월 정기국회 시작과 함께 같은달 10일부터 국정감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는 그동안 교섭단체 대표 연설, 대정부 질의를 마친 후 9월말께부터 실시해오던 관례나, 지난해에는 추석이 9월 중에 있어 10월19일부터 11월7일까지 20일동안 실시했던 것에 비해 올해는 유달리 앞당겨진 것.

이와 관련 여야는 올해 추석연휴가 10월 1∼3일이기도 하고, 10.25 재·보선 등을 염두할 때, 10월 중 국정감사가 어려울 것으로 보고 9월 중으로 앞당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노동위를 비롯해 법사, 정부, 재경 등 각 상임위별로 정부부처 및 산하기관에 대한 국정감사를 벌인다. 환노위의 경우 급하게 앞당겨진 국감 일정에 맞추기 위해 각 의원별로 우선 노동부 및 산하기관에 1차 자료 요청에 들어간 상태다.

그러나 워낙 급하게 조기국감이 결정되고, 현재 한달도 안남은 상태에서 준비가 미흡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나라당 환노위 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며 "이제 막 자료요청에 들어간 상태로, 준비하기에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고 애로사항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으로는 올해 환노위 국감에서는 눈길을 끌만한 쟁점이 크게 없을 것으로 국회 관계자들은 내다보고 있다. 작년에 쟁점이 됐던 비정규직 보호 문제는 노사정위에서 논의가 되고 있는데다, 레미콘 사업주의 부당노동행위와 관련 검찰에서 수사를 하고 있어 국감에서 크게 이슈화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으로, 올해는 어떤 쟁점들이 나오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