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75주년 경찰의 날을 맞아 “당당한 책임경찰로서 공정성과 전문성에 기반한 책임수사 체계를 확립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아산시 경찰인재개발원 무궁화동산에서 열린 75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서 경찰개혁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그는 “(검·경) 수사권 조정을 통해 경찰 수사의 독립성과 책임성을 높일 발판을 마련했다”며 “곧 출범할 국가수사본부의 완결성을 높인다면 국민은 경찰의 수사역량을 더욱 신뢰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 확산에 따라 모든 치안 분야에서 ‘디지털 경찰 혁신’을 앞당겨야 한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같은 첨단기술을 경찰 활동에 접목한다면 예방과 신고, 현장출동, 수사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현장 치안력이 획기적으로 강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자치경찰제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그는 “국회에서 협력해 준다면 자치경찰제도 머지않아 실시될 것”이라며 “혼란을 최소화하고 변화와 도약으로 이어지도록 적극적인 수용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밖에 “국가정보원의 대공수사권이 경찰로 이관되면 국가안보 분야에서도 경찰의 어깨가 무거워진다”며 “안보 수사역량을 키우고 대테러 치안역량을 강화해 국민의 안전과 안보를 지키는 데도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이 검찰을 포함한 권력기관 개혁 일환으로 경찰개혁을 강조하는 동안 여당은 검찰개혁을 위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를 위한 고삐를 더 바짝 좼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라임 사태로) 그동안 검찰은 덮고 싶은 것은 덮고 만들고 싶은 것은 만드는 일도 했던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며 “그런 왜곡이 이제라도 정상화돼야 하며, 그래서 공수처가 더욱 필요해졌다”고 밝혔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은 국민께 약속드린 일정에 따라 공수처 설치를 완수하겠다”며 “야당은 공수처 출범을 지체시키려고만 하지 말고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 추천을 (시한인) 26일까지 해 달라”고 압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