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감소세에 따라 전국적 사회적 거리 두기를 1단계로 낮췄다.

정부는 1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정 총리는 “지난 2주 동안 국내 발생 확진자수는 하루 평균 60명 미만으로 줄었다”며 “감염재생산지수도 1 이하로 떨어져 확산세가 억제되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 1단계로 조정하되 위험요인에 대해서는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정 총리는 “장기간 계속된 사회적 거리 두기로 많은 국민이 피로감을 느끼고 민생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도 적극 고려해 전국의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를 1단계로 조정한다”며 “방문판매 등 위험요인에 대한 방역관리는 강화된 수준을 유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수도권의 경우 진정세가 다소 더디다고 판단하고,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방역수칙 중 필요한 조치를 유지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위험도가 높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는 핵심 방역수칙이 여전히 의무화되고 음식점·카페 등 밀집 우려가 큰 업소에서는 매장 내 거리 두기가 계속해서 시행된다”고 설명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 국내 발생 46명, 해외유입 사례는 12명으로 신규 확진자는 58명이라고 밝혔다. 누적 확진자는 2만4천606명이다. 국내 발생의 경우 서울 19명, 경기 18명, 인천 1명으로 수도권이 38명(82.6%)을 차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