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고은 기자
현대중공업이 한국형 차기구축함(KDDX) 기본설계 공모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과정에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군 기밀을 빼돌린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다.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의제로 다뤄질 전망인데,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국회에 대우조선해양 ‘특혜 매각’ 문제도 함께 다뤄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대우조선지회를 포함해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재벌특혜 대우조선 매각 저지 전국 대책위원회가 6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4년 현대중공업은 해군에서 대우조선해양의 KDDX 개념설계도를 불법적으로 입수했고 2018년 기무사령부의 불시 보안검사에서 적발된 뒤 군 검찰 등을 통해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의 KDDX 개념설계도를 도둑 촬영한 사실은 최근 언론보도로 알려졌다.

대책위는 “그런데도 현대중공업이 KDDX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며 “여기에는 공공기관 뇌물 수수에 따른 공공입찰 감점도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KDDX 사업은 ‘미니 이지스함’으로 불리는 7조원대 프로젝트다. 지난 8월 기본설계 공모에서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제치고 0.056점차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2023년에 설계를 완료해 2024년부터 상세설계와 선도함 건조에 들어갈 예정이다.

특혜 논란에 휩싸인 KDDX 사업은 국정감사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국회 국방위원장인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27일 변광용 거제시장을 만나 국정감사에서 KDDX 사업을 중점적으로 다루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대우조선지회는 국정감사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도 같이 다뤄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정열 지회 부지회장은 “대우조선해양 기술을 훔쳤는데도 현대중공업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것은 대우조선해양을 현대중공업에 헐값에 팔아넘기는 재벌특혜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 이후 KDDX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파기와 대우조선해양 매각 철회를 촉구하는 내용의 의견서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