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을 돕는 취업지원관 4명 중 3명은 비정규직으로 조사됐다. 학생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구하도록 돕는 인력이 고용불안에 놓여 있는 것이다.

6일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공개한 교육부 취업지원관 현황에 따르면 지난 8월1일 기준 취업지원관 517명 중 기간제는 75.6%인 391명이다. 나머지 126명은 무기계약직이다. 대구·인천·경기·강원·경남의 취업지원관은 모두 기간제였다. 전남·서울 취업지원관의 기간제 비율도 각각 95.1%, 93.3%를 기록했다.

반면 충북·전북·울산·세종·광주의 취업지원관들은 전원 무기계약직으로 일하고 있다. 부산 취업지원관 19명 중 계약직 비율은 22.1%(4명)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취업지원관은 고졸 취업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제도다. 직업계고와 각 시·도 취업지원센터에 배치된다. 지난해 교육부는 취업지원관을 매년 200명씩 늘려 2022년 1천명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심 의원은 “취업지원관 시·도별 기간제 비율은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시·도 교육청의 관심도를 보여준다”며 “예산편성권이 교육청에 있고 인사권도 교육감에게 있어 무기계약 채용 여부는 교육청에 달려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직업계고 취업지원관을 비정규직으로 채용해 놓고 학생들 취업을 지원하라는 것이 말이 되는 교육행정이냐”며 “교육부·교육청은 취업지원관의 고용안정 상황을 점검하고 보완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