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북한 피격 공무원 사망 사건과 관련해 “이번 사건의 사실관계를 규명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실질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남북 모두에게 절실히 필요한 일”이라며 무엇보다 진실규명이 우선시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28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내놓은 메시지다.

문 대통령은 “희생자가 어떻게 북한 해역에 가게 됐는지 경위와 상관없이 유가족에게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국민이 받은 충격과 분노를 충분히 짐작하며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국민 신변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정부로서 대단히 송구하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냉정함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유사 사건이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는 남북의 의지가 말로 끝나지 않도록 공동으로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며 “대화가 단절돼 있으면 문제를 풀 길이 없고 서로 협력하지 않으면 재발 방지를 위한 실효적인 대책도 세우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진실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해 무엇보다 남북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에 대해 “사태를 악화시켜 남북관계를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가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북한의 분명한 의지 표명”이라고 평가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에 대해서도 “김 위원장도 이번 사건을 심각하고 무겁게 여기고 있으며 남북관계가 파탄으로 가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도 “대통령의 47시간을 공개하라”는 국민의힘 공세에 적극 대응했다. 강민석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대통령의 시간’은 너무 일러서도 안 되며, 너무 늦어서도 안 되는 단 한 번의 단호한 결정을 위한 고심의 시간”이라며 “한반도를 대결구도로 되돌아가게 하느냐 마느냐의 분수령이 될 수 있는 안보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대한민국 대통령이 일차적으로 고심하는 지점은 ‘위기관리’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국민의힘은 민간인 피격 사건을 정쟁화하려는 무책임한 정치 공세를 중단해야 한다”며 “시신 수습과 정확한 진상규명이 최우선 과제”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