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23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대한통운을 비롯한 주요 택배사에 추석 물류 폭증에 대비한 인력충원을 요구했다. <정소희 기자>
고용노동부와 7개 택배사가 택배노동자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난 17일 발표한 인력·차량 충원 이행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는 계획대로 인력이 투입되고 있다고 밝힌 반면, 택배노조들은 현장에서 체감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택배연대노조·전국택배노조를 비롯해 70여개 시민·사회 단체가 함께하는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23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1일부터 23일까지 CJ대한통운 서브터미널에 투입된 인원이 300여명”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마저도 조합원이 있는 터미널에만 추가인력을 투입해 업무 경감을 체감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대책위 조사는 CJ대한통운 전체 터미널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다. 대책위는 “사측이 인력투입 규모와 현황을 정확히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CJ대한통운은 이날 “상·하차 및 분류인력 1천200여명을 포함해 2천400여명을 추가 충원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21일부터 이행사항을 일별로 모니터링 중”이라며 “22일 오후 2시 기준으로 당초 목표량 대비 90% 이상의 인원과 차량이 추가 투입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일부 택배사가 택배기사들에게 일요일 근무를 요구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대책위는 “CJ대한통운과 롯데택배가 추석 물류 폭증에 대비해 택배노동자들에게 이달 27일 일요일 근무를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택배 현장 점검을 위해 이날 오전 CJ대한통운 서브터미널을 방문한 자리에서 “일부 지역에서 택배기사들에게 일요일에도 분류나 하차 작업을 하도록 요구하고 있는 사례가 있다”며 “이런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택배사에서 책임 있는 자세로 현장을 지도해 달라”고 주문했다.

현장에 있던 정태영 CJ대한통운 택배부문장은 “일요일에 택배기사는 배송하지 않고, 추석 특수기 물동량 처리를 위해 허브와 서브터미널 하차 작업은 별도 인력으로 진행할 예정”이라며 “택배기사에게 일요일 배송 작업 등을 강요하는 집배점이 있으면 별도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