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가 21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코로나19 경제위기 대응을 위한 조합원 총회 결과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공공운수노조 조합원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공공성 강화, 노동자 고용·생계보장을 위한 행동에 나서기로 결의했다.

공공운수노조(위원장 최준식)는 21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4~18일 진행된 총회 투표 결과를 공개했다. 총회 투표 참여자 10명 중 9명(89.93%)이 공공성 강화 의제 채택에 동의했다. 총회 투표에는 전체 조합원 24만1천888명 중 50.44%(11만1천469명)가 참여했다.

앞서 노조는 공공성 강화를 위한 4대 정책 요구로 △공공의료와 공공사회서비스 확대 △사회보험 강화(상병수당, 전 국민 고용보험 조기·전면 도입) △해고 제한, 고용유지 지원 연장, 비정규직 철폐·총고용보장 △공공부문 일자리 제공을 채택했다. 투쟁 슬로건은 “함께 사는 새로운 세상”이다.

노조는 “개별 기업 요구와 투쟁을 넘어,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사회를 위한 사회적 운동, 산별적 실천을 결의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공민규 노조 국민연금지부장은 “국민이 불안해 하지 않게끔 국회와 정부가 국민연금 지급 보장을 명문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윤희 교육공무직본부장은 “코로나로 등교제한 온라인 수업을 하는 동안, 학습격차가 더 벌어지고 비정규 노동자일수록 생계위협은 더욱 크게 다가온다”며 “학교를 포함해 공공의료와 사회보험 공공성을 강화하고, 공공일자리를 만들어 노동자의 삶을 보장하지 않으면 코로나 극복은 어렵다”고 주장했다.

최준식 위원장은 “공공운수노조는 코로나19 이후 또다른 감염병 상황이 생겨서 언제든 재난에 놓일텐데, 모든 노동자와 시민의 안전을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고민 속에 총회를 시작했다”며 “이번 총회에서 가결된 사회적 요구는 여태까지와 전혀 다른 차원의 복지·의료(체계), 노동권·생존권을 만들어 나가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재하 민주노총 비상대책위원장은 “사회안전망 확대·구축을 내걸고, 이번 총회를 성사시킨 공공운수노조 향후 투쟁에 대해 전체 노동자와 민중의 이름으로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