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택배노동자들이 물량폭증에 따른 과로사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택배노동자 과로와 안전 문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비대면 경제활동으로 택배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고 추석까지 겹쳐 업무량이 폭증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가 지난 10일 발표한 택배노동자 821명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주당 평균 노동시간은 71시간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택배노동자 7명이 과로사로 추정되는 죽음을 맞았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농축수산물 추석 선물을 장려함에 따라 추석 시기 택배물량이 더욱 늘어날 수 있다”며 “관련 부처는 택배노동자들이 과중한 노동에 시달리지 않도록 근로감독을 강화하고, 현장점검을 통해 임시 인력을 늘려나가는 등 보다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코로나 상황에서 고용유지가 정말 중요하다”며 “고용유지지원금 같이 고용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하고 효율적인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여당도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9일 최고위원회에서 “택배기사들의 과로가 심각하고 최근에는 사망도 잇따르고 있다”며 “택배기사들의 근무여건 개선도 함께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택배노동사 과로사 대책위원회가 요구하는 노·사·정·시민사회 논의기구를 구성해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10일 내놓은 ‘추석명절 성수기·코로나 대응 택배물량 관리강화 및 종사자 보호조치 권고사항(2차)’이 부족한 면이 있다는 지적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은 수석보좌관회의를 통해 대통령 지시사항이 전달됐으니, 관계 부처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