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민주우체국본부(준)
우체국 집배원과 시설관리 노동자, 우정실무원이 통합노조를 만들기로 합의했다. 통합노조는 공공운수노조에 가입하고 ‘전국민주우체국본부’로 재편한다.

10일 전국민주우체국본부(준)에 따르면 공공운수노조 우체국시설관리단지부(지부장 박정석)와 전국우편지부(지부장 이중원), 전국집배노조(위원장 최승묵)가 이날부터 12일까지 ARS로 통합본부 규약 제정과 1기 임원 선출을 위한 조합원 투표를 한다. 1기 집행부는 공동본부장 체제로 임기는 내년 6월까지다. 임원선거는 단독후보의 찬반을 묻는 형태로 이뤄진다. 박정석·이중원·최승묵 후보(공동본부장)와 고광완 집배노조 사무처장이 통합노조 사무처장 후보로 동반출마했다. 14일 당선자를 공고한다.

세 노조는 2016년 전국집배노조가 출범한 뒤부터 ‘우정노동자 연석회의’라는 협의체를 꾸려 소통해 왔다. 이후 2016년 우정실무원과 시설관리 노동자의 정액급식비 인상 투쟁, 지난해 우정사업본부의 우정실무원 정리해고 시도 저지 투쟁을 함께했다.

통합노조 조합원은 업무와 고용형태가 모두 다르다. 집배원은 우정사업본부에 직접고용된 정규직·무기계약직, 우정실무원은 우편집중국과 우체국에서 우편물 분류작업을 수행하는 무기계약직이다. 시설관리 노동자는 우정사업본부 자회사인 우체국시설관리단과 근로계약을 맺고 환경미화·시설관리·경비 업무를 수행한다.

통합노조는 우정사업본부가 추진하는 경영 효율화 정책 반대 목소리도 높인다. 우정사업본부는 집배효율화와 중부권광역물류센터(중부권IMC) 개국을 앞세워 인원 감축, 외주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노동계는 수도권과 지역 간 물량을 중부권IMC가 전담하게 되면, 전국 우편집중국 17개의 기능이 축소 혹은 폐쇄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노조의 교섭력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전국우편지부의 경우 교섭대표노조가 아니라는 이유로 임금·처우 개선이 더딘 상태다. 시설관리단지부는 교섭대표노조지만 지난해 지부장이 해고되고, 복직하지 못하고 있다. 중앙노동위원회는 지난 2월 우체국시설관리단이 박정석 지부장을 해고한 것이 부당해고라로 판정했지만 회사가 4월 행정소송을 제기해 복직이 되지 않았다. 단체협상도 지지부진하다. 우체국시설관리단지부는 2019년 임금협약과 2020년 임금·단체협약을 체결하지 못한 상태다.

전국민주우체국본부(준) 관계자는 “우정사업본부에 우편공공성 강화, 비정규직 철폐, 자회사 직접고용 전환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