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택배연대노조와 참여연대 등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 회원들이 7일 국회 앞에서 추석 전 과로사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전국 동시다발 택배차량 추모행진 출발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선전물을 부착한 택배차량들이 국회 앞을 출발해 광화문을 향했다. <정기훈 기자>
전국 택배노동자가 과로사로 추정되는 죽음을 맞은 동료를 추모하며 택배 차량을 몰고 행진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7일 오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재확산과 추석 물량으로 택배 물량이 50% 이상 폭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와 택배사는 지금 당장 분류작업에 추가 인력을 투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지역 노동자들은 기자회견 뒤 국회에서 출발해 정부서울청사까지 행진했다. 대책위는 택배연대노조와 전국택배노조 등 7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돼 있다. 이날 행진은 경기·충청·호남 등에서도 이뤄졌다. 차량 80여대가 행진에 참여했다.

분류작업은 간선차가 싣고 온 물건 중 자신의 배송구역 내 물건을 선별하는 작업으로, 택배노동자 장시간 노동·과로사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됐다.

올해 택배노동자의 과로사가 잇따랐다. 지난 1월 우체국 위탁배달 노동자 김아무개(33)씨 사망을 시작으로, 3월부터 8월까지 매달 한 명 이상의 택배노동자가 업무 중 혹은 잠을 자던 중 돌연사했다. 김씨의 경우 근로복지공단에서 산재를 인정받았다. 산재 적용제외 신청서를 작성한 노동자 한 명을 제외한 5명은 산재신청을 한 상태다.

대책위는 “지금 이대로는 얼마나 많은 택배노동자가 더 쓰러질지 모른다”며 “정부와 택배사는 택배노동자 과로사를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