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한국노총과 공공노총이 “노동운동의 판도를 바꿔 보자”며 손을 맞잡았다. 공무원·교사·공기업 노동자로 구성된 공공노총이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협조한 대목에 눈길이 쏠린다.

한국노총과 공공노총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노동운동의 혁신과 사회적 책임실천을 위한 실천연대협약’을 체결했다. 2016년 출범한 공공노총은 전국통합공무원노조·교사노조연맹·전국지방공기업노조연맹 등 공공부문 10개 연맹, 11만명의 조합원이 가입돼 있다. 반면 한국노총에는 공무원과 교원으로 구성된 산별연맹은 없다. 이날 두 노총은 공개적으로 ‘통합’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기대도 숨기지 않았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노동문제에서 정책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실현하는 조직적 힘도 필요하다”며 “한국노총과 공공노총이 잦은 교류를 통해 신뢰를 쌓으면 함께할 수 있는 적정한 시점이 올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교류와 협력을 통해 ‘통합’으로 가자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이충재 공공노총 위원장은 “공공노총은 한국노총이 추구하는 노동운동 방향과 노선을 같이하기 때문에 함께한다면 노동운동의 판도를 바꿔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노총이 노동계의 구심점 역할을 해 주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이날 두 노총이 체결한 협약서에는 ‘노동운동의 사회적 책임’ ‘공무원·교사노동자의 목소리 대변’ ‘합리적이고 책임 있는 노동운동’ 같은 내용이 두드러졌다. 이들 조직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한국 사회를 새롭게 설계하는 공동의 정책 대안을 마련하고 법과 제도, 정부 정책 혁신을 위한 공동행동을 강화하면서 노동운동 전반에 모범사례를 확산하는 실천을 하기로 했다. 교류를 상설화하기 위해 (가칭)한국노총-공공노총 실천연대 협의회를 구성한다. 협의회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노동운동혁신포럼’을 운영하면서 디지털전환과 기후위기, 고령화 대응 등을 둘러싼 노동운동 혁신을 위한 이념과 노선, 운동방식을 검토한다.

국정감사와 함께 정기국회에서 뜨거운 쟁점으로 지목되는 국제노동기구(ILO) 기본협약 비준을 위한 공동행동도 결의했다. 아울러 노동계에서 한국노총만 참여하고 있는 경사노위에 공공노총이 공무원·교사 노동자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