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과 정의당·참여연대 등 노동·정당·시민사회단체가 3일 낮 국회 앞에서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중단과 정부의 적극적 해결 노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위원장 박이삼)가 이스타항공의 창업주이자 실질적 오너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책임 있는 자세와 정부의 지원을 요구하며 국회 앞 농성에 들어갔다.

노조는 3일 오후 농성 돌입에 앞서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상직 의원은 사재를 출연하고 정부는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촉구했다.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가 지난달 28일 공개한 21대 신규등록 국회의원 175명의 재산 공개 내역에 따르면 이 의원의 재산은 212억6천700만원으로 더불어민주당 1위다.

이스타항공은 지난 1월부터 고용보험료를 체납해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하지 못했다. 체납된 고용보험료는 5억원 가량으로 알려졌다. 이상직 의원이 사재 중 5억원을 내면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해 노동자들을 정리해고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게 노조 논리다.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이 무산되고 재매각을 추진 중인 사측은 재매각을 위해 조직 슬림화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노조가 제안한 순환무급휴직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이스타항공 노동자 대량해고를 부담스러워하면서도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국토교통부는 “저비용항공사는 최근 이스타항공 인수합병 결렬로 대규모 실직 위기 등 업계 전반으로 부정적 영향 확산이 우려된다”며 “고용안정을 전제로 유동성 자금을 적시에 제공하겠다”는 내용의 항공산업 추가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스타항공은 매각과정에 있고 고용안정을 준수하지도 않아 지원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박이삼 위원장은 “이상직과 경영진은 이스타항공을 재매각해 이익을 챙기려는 심산으로 인력감축에만 몰입하고, 이상직이 속한 정부·여당은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에 대한 해결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권영국 정의당 노동본부장과 김경률 경제민주주의21 대표는 “이상직 의원은 주가조작·횡령·배임·불법증여 등의 의혹이 있었는데 정부가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경영자가 나서 고용유지제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 행정지도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