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방송 갈무리
정부가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시 1차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혁신도시가 없는 광역자치단체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에 참석해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 여부를 확정하지 않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보면 낙후된 지역보다 발전된 도시에 더 집중된 현상을 보였다”며 “2차 추진시 지역낙후와 인구감소 현황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문진석 의원은 “1차 공공기관 이전을 하면서 세종시 건설을 이유로 충남을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했다”며 “충남을 혁신도시로 지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영민 실장은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아직 확정된 게 없다”면서도 “추진한다면 현재 혁신도시가 없는 광역자치단체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이라고 답했다.

야당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군 복무시절 특혜휴가 의혹과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을 도마에 올렸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추 장관 아들 의혹은 지난해 인사청문회 전부터 제기됐던 사안인데 인사추천위원장인 노 실장이 후보로 추천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노 실장은 “그 부분은 서로 상이한 의견과 주장이 있다”며 “현재 고발된 상태이기에 검찰수사에 의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김정재 의원은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 때문에 집 없는 서민은 집을 사고 싶어도 비싸서 살 수 없는 현실”이라며 “서울 집값이 평균 10억원, 전세가 평균 5억원으로 각각 58%와 15% 올랐다”고 주장했다.

김상조 정책실장은 “국민 모두의 집값 상승 기대를 안정화해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려 한다”고 답했다.

한편 미래통합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한 전국위원회에서 당명을 ‘국민의힘’으로 변경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등록증을 교부받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