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정원 확대 등에 반발하고 있는 전공의들이 집단휴진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국민 생명과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결정이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30일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 대표자 긴급비상대책위원회를 개최한 결과 “지침에 따라 단체행동을 지속한다”고 밝혔다. 지침이란 정부의 업무개시 불응이 주요 내용으로, △업무개시 명령 및 형사고발과 상관없이 업무중단 시행 △전문의 자격시험·인턴시험 법안 철회될 때까지 거부 △8월31일 희망자에 한해 정식 사직서 제출 등이다.

대전협은 지난 29일 오후부터 이날 오전까지 밤샘 회의를 하며 집단휴진 지속을 결정했다. 투표에서 과반수 지지를 끌어내지 못했으나 재투표를 거쳐 집단휴진을 강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대전협 결정을 비판하고 전공의의 업무 복귀를 호소했다.

정부와 정계는 의사 단체와 한 차례 합의를 도출한 바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24일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추진을 수도권 코로나19 확산이 안정화 될 때까지 중단하고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협의체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협의한다”는 데에 합의했다. 협의 기간 중에는 의대 정원 통보 등 일방적 정책 추진을 강행하지 않는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대전협은 “정부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합의를 무산시켰다.

한정애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은 대전협과 면담해 대전협을 정부정책 협의대상인 의료전문가 집단에 명시하겠다 입장을 밝혔다.

그런데도 대전협이 집단휴진 지속을 결정하자 정부는 즉각 비판에 나섰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대전협 결정이 나온 직후 보도자료를 내고 “투표 결과를 뒤집어 집단휴진을 강행하는 단체의 결정을 이해하기 어려우며 국민 생명과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정당하지 않은 결정”이라며 “진료현장으로 즉시 복귀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