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범정부적 비상대응이 필요하다”며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한 비상한 방역체계 가동과 함께 고용안정과 경제피해 최소화, 민생안정과 경기회복을 위한 대책 마련에도 정부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코로나가 재확산하면서 방역은 물론 경제에도 빨간불이 들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현재 신규 확진자가 280명 늘어 누적 1만7천945명이라고 밝혔다. 지역발생 264명, 해외유입 16명이다. 신규 확진자는 전날(266명)에 비해 다소 늘어났다. 지역발생(264명) 상황을 보면 서울이 134명으로 100명을 훌쩍 넘겼다. 경기 63명, 인천 15명 등 수도권에서 212명(80.3%)을 차지했다. 비수도권에서는 대전 10명, 충남 9명, 강원 8명 순이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는 이날 낮 12시 기준 40명이 추가돼 누적 확진자는 915명에 달한다. 8·15 서울 광화문 집회 관련 17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확진자는 193명이다.

문 대통령은 “방역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서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시행이 장기화할 경우 경제적 어려움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이에 대한 비상한 경제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비상경제 대응은 반드시 방역과 조화를 이루는 방법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라”며 “단기적으로는 일부 경제적 어려움을 감수해야 하지만 코로나 상황을 조기에 안정시켜야 경제회복의 시계를 앞당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코로나 확산에 따른 예상 시나리오를 세우고, 시나리오별 대응책을 철저히 마련해야 한다”며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시행이 경제와 민생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기존의 비상경제 대책을 보완하거나 추가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서울·인천·경기가 함께하는 코로나19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중앙정부와 수도권 지방정부 간 코로나19 재확산 극복을 위한 협조체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최장혁 인천시 행정부시장,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