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는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책은행 지방이전 논의를 주도하는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비판했다. <금융노조>
금융노조(위원장 박홍배)가 국책은행을 지방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발언한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규탄했다.

노조는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책기관인 균형발전위가 정치적 행위를 하고 있다”며 국책은행 시도 중단을 촉구했다 .

노조는 김 위원장이 국책은행 지방이전 필요성을 강조한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9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서울을 동북아 금융허브로 키우지 못했기 때문에 국책은행도 지방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박홍배 위원장은 “최대 금융 인프라를 가진 서울도 성공하지 못한 전략을 국책은행 지방이전으로 달성할 수 있겠느냐”며 “금융도시 홍콩의 붕괴로 인한 헥시트(Hongkong-Exit) 국면은 한국이 동북아 금융허브가 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균형발전위의 국책은행 지방이전 추진은 지방과 수도권 간 갈등을 조장한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벌써부터 지방자치단체장과 지역구 국회의원이 국책은행을 유치하기 위해 들썩이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금융허브 육성에 관한 건강한 토론은 실종되고 국책은행 이전·잔류 논쟁과 지역 간 유치전만 남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국책은행 지방이전 논의가 지속하면서 윤재옥 미래통합당 의원은 지난 21일 중소기업은행 본점을 대구광역시에 두도록 하는 중소기업은행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노조는 생물학자 출신인 김 위원장이 금융생태계를 교란하려 한다는 비판도 내놨다. 경제학자들이 금융허브의 경쟁력을 집적화·집중화에 두고 있음에도 김 위원장이 이를 분산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노조는 “생물학자인 김 위원장이 간과하는 것은 금융도 하나의 생태계라는 것”이라며 “금융기관이 한 도시에 모인 것은 효율에 따른 시장의 원리이고 세계적 추세이며 자연의 이치”라며 “국내외를 통틀어 금융기관을 지방으로 옮겨 성공한 사례가 없다”고 비판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국책은행 지방이전을 포함한 공공기관 지방이전 관련 보고서를 청와대에 보고했다. 국책은행 지방이전이 헥시트 국면에서 서울을 동북아 금융허브로 육성하려는 경제전략과 부합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나오자, 최근에는 헥시트 국면에 따른 아시아 금융허브 정책의 국가균형 발전전략 연구사업을 발주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