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를 저지른 증권사 지점장과 본부장을 본사가 솜방망이 처벌을 하는 가운데 금융당국마저 제대로 된 조사에 착수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무금융노조 대신증권지부는 24일 “대신증권이 문아무개 전 순천지점장을 포함해 지점장과 본부장 7명의 비리사실을 내부감사를 통해 확인하고도 징계를 미루고 타 영업점으로 전보 조처했다”고 주장했다. 이를 감독해야 할 금융감독원은 지부의 고발에도 조사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부는 18일 재차 문 전 지점장에 대한 사건조사와 징계를 요구하는 민원을 금감원에 접수했다.

지부는 “앞서 문 전 지점장이 노동자의 영업 인센티브를 수년간 갈취한 비리를 포착해 회사쪽에 감사를 요구했으나 회사는 문 전 지점장을 영업이사 보직으로 광주센터로 전보시킨 뒤 아직까지 징계를 내리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부는 지난해 2월 노동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해 회사 내 공금유용과 횡령의혹, 갑질 등에 대한 제보를 받았다. 그 결과 김아무개·안아무개·조아무개·정아무개 본부장과 남아무개 센터장, 문 전 지점장과 이아무개 지점장의 비리의혹을 제보받아 회사쪽에 특별감사를 요구했다.

제보내용에 따르면 문 전 지점장은 지점경비를 개인경비처럼 유용하고, 업무 외적으로 법인카드를 남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부는 또 문 전 지점장이 수천만원대의 노동자 인센티브를 갈취한 의혹도 있다고 주장했다. 다른 지점장·본부장도 본부 운영비를 현금화해 사적으로 사용하거나, 법인카드로 개인 식사경비를 결제했다는 의혹이 드러났다.

그러나 회사쪽은 지부의 특별감사 요구에 대해 “임직원의 직무수행 관련한 처리절차를 제도적으로 운용하고 있다”며 “해당 절차에 따라 제보해 달라”고 요구했다. 특별감사 요구를 거절한 셈이다. 이후 문 전 지점장을 광주센터 영업이사로 전보했다.

지부는 회사쪽 대응이 제식구 감싸기라고 비판했다. 지부는 “회사는 내부 감시체계가 작동하지 않은 데 대한 반성은커녕 노동자 내부 제보로 겨우 드러난 비리사건 처벌을 미적거리며 은폐·축소하려는 구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부는 금감원쪽에도 철저한 조사를 당부했다. 이재진 노조 위원장은 “이번 대신증권 범죄행위에 대한 미온적인 대처는 고객 보호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금감원 차원에서 대신증권 내부에 유사사건이 없는지 광범위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신증권 관계자는 “해당 사건에 대해선 현재 징계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