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에서 11년째 아이돌보미로 일해 온 김명주 공공연대노조 대전지회장은 지난 2월과 3월 일을 거의 하지 못했다. 아이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될 것을 우려한 이용자들이 아이돌보미 서비스를 취소한 탓이다. 지난해 말 100만원대를 기록했던 월 수입이 10만원으로 줄었다. 4월부터는 일감이 조금씩 들어왔다. 개학이 연기되자 사람들이 아이돌보미 서비스를 신청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마스크가 문제였다. 코로나19 시기에 마스크를 3월에 5장, 5월에 10장 지급받았다. 마스크 5부제가 시행됐지만 시간에 맞춰 약국 앞에 줄을 서지 않으면 마스크를 살 수가 없었다. 수입이 줄었는데 마스크를 사기 위해 돈과 시간은 더 들였다.

아이돌보미는 민간법인이 여성가족부에서 위탁받아 운영하는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에 고용된 돌봄노동자다. 서비스 이용자인 부모가 서비스를 신청하면 센터가 해당 가정에 아이돌보미를 연계한다. 실제로 여성가족부가 노조에 전달한 아이돌봄서비스 일일 이용 통계에 따르면 1월 대비 3월2일 서비스 이용률은 66%를 기록했다.

공공연대노조는 20일 오전 세종시 기획재정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돌봄노동자의 처우 개선을 위한 예산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기재부는 다음달 2일 예산안을 확정한다.

아이와 장애인·노인·산모 돌봄은 국가의 책임이지만 대부분 민간위탁 방식으로 맡겨져 있다. 아이돌보미의 경우 여성가족부가 시행하는 공공서비스지만, 돌봄노동자는 각 지자체의 건강가족지원센터 등 위탁기관에 소속돼 일하고 있다.

노조는 “국가가 아니라 민간위탁기관이 돌봄노동을 제공하는 구조에서는 위기상황에서 돌봄노동이 전적으로 신뢰받지 못한다”며 “국가와 지자체가 책임져야 이용자들의 신뢰가 상승한다”고 주장했다. 최순미 노조 보육교직원노조 위원장은 “보육서비스의 질은 국가가 책임질 때 올라간다”며 “고용보장을 위해 국가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기적으로는 감염예방물품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명주 지회장은 “혼자 일해도 마스크가 하루에 두세 개가 들고 가족까지 챙기면 10만원 정도가 나갔다”며 “모든 돌봄노동자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다”고 밝혔다. 노조도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돌봄노동자의 감염예방물품에 대한 예산을 편성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