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다음달 1일 21대 첫 정기국회 개원식을 개최한다. 윤리특별위원회를 비롯한 5개 국회 특위도 구성하기로 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0일 오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이 주재한 회동에서 이같이 합의했다고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여야는 다음달 1일 정기국회 개원식을 열기로 하는 한편 교섭단체 대표연설, 대정부질문, 국정감사 등 의사일정 날짜는 양당 원내수석부대표가 협의하기로 했다.

9월 중에는 본회의를 열어 민생 관련 주요 법안을 우선 처리하기로 했다. 주요 민생 법안은 여야가 추후 협상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한 수석은 “박 의장이 쟁점이 없는 민생 관련 주요 법안을 처리하자고 제안했고 여야 원내대표단 모두 흔쾌히 동의했다”고 전했다.

윤리특위는 12명으로 구성한다. 더불어민주당 5명, 미래통합당 5명, 교섭단체가 추천하는 비교섭단체 의원 각 1명이 참여한다. 위원장은 최다선 의원이 맡는다. 최다선 의원이 복수일 경우 연장자에게 돌아간다.

한 수석은 “박 의장이 지난 개원사에서 제안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특위를 포함해 4개 특위를 더 구성하기로 했다”며 “원내수석부대표 간 추가협상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흥구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특위 설치에도 합의했다.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에서 맡고, 다음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특위에서는 미래통합당이 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이 밖에 여야는 국회사무처와 함께 코로나19 대응팀을 설치하기로 했다. 한 수석은 “대응팀은 국회 차원의 코로나19 방역 대책과 사후 조치를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