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준완 NH투자증권지부장이 19일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이재 기자>
사무금융노조 NH투자증권지부(지부장 김준완)가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 앞에서 1인 시위에 나섰다. 지부는 2017~2018년께 옵티머스자산운용 회생 과정을 금융감독원이 지원하면서 결과적으로 5천억원대의 천문학적인 펀드 사기를 사실상 방조했다고 보고 있다.

김준완 지부장은 “2017~2018년은 NH투자증권은 물론 판매사들이 옵티머스의 펀드를 판매하기 전 시점”이라며 “이 당시 옵티머스에 대한 금감원 감시가 제대로 작동했다면 펀드 사기까지 이어지진 않았을 것”이라고 19일 밝혔다.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2017년 당시 양호 전 나라은행장이 옵티머스 회장을 맡으면서 이헌재 전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과 최흥식 당시 금감원장에게 경영권 장악을 위한 도움을 요청했다. 양 전 회장은 당시 이혁진 옵티머스 대표를 밀어내고 김재현 현 대표를 앉히기 위해 금감원 전·현직 원장과 법조계 등을 접촉한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이 전 대표가 30세 여성 강간치상 혐의로 2018년 6월 유죄판결을 받았고, 같은 해 7월 금감원이 양 전 회장에 대한 대주주 변경을 승인했다.

금감원이 이 과정에서 옵티머스 펀드 사기에 대한 제보를 뭉갰다는 증언도 나온다. 경영권 분쟁에서 불리했던 이 전 대표와 일부 직원이 2017년 말 펀드 관련 사기 혐의를 상세히 기술해 금감원에 제보했고, 같은 해 12월 서울중앙지검에 양 전 회장과 김 대표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 혐의로 고소했으나 별다른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전 대표의 제보에는 옵티머스가 정부 산하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자금으로 우량채권 투자 펀드를 설정한 뒤 부실한 사모사채로 자금을 돌리고 있다는 사실 등이 담겨 있다. 옵티머스가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한다고 자금을 모아 부실 사모사채를 인수한 펀드 사기와 동일한 수법이다. 그러나 검찰로부터 이 사건을 넘겨받은 서울 강남경찰서는 2018년 4월 사건을 각하했다. 금감원도 검경의 각하를 이유로 제보내용을 조사하지 않았다.

지부는 이 같은 과정에 금감원의 부실한 관리감독 내지는 해태가 심각하다고 보고 1인 시위를 지속할 계획이다.

한편 옵티머스 펀드 사기 피해자는 개인 투자자 979명, 법인 투자자 184곳이다. 피해액은 5천151억원에 달한다. 4천327억원어치 펀드를 팔아 피해 규모를 키운 NH투자증권은 2019년 5월부터 투자자에게 옵티머스 펀드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하이투자증권은 325억원, 한국투자증권 287억원을 팔았다. 이 밖에도 케이프투자증권·대신증권·한화증권 등이 212억원어치 펀드를 판매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