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국회 본회의 정치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일부여야의원들이 제기한 개헌문제에 대해 지금은 시기가 아니지만 권력구조 개편문제가 제기되는 시기가 오면 대통령 4년 중임제를 포함한 개헌문제를 논의할수 도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재의 한 측근은 12일 "현재 개헌을 논의할 시기는 아니나 내각제를 포함, 권력구조에 관한 변화의 시기가 와서 개헌문제가 대두되면 논의할 수도있다는 게 이 총재의 입장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측근은 특히 권력구조 개편문제와 관련, "현행 5년 단임 대통령제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4년 중임제는 바람직할 수 있으나 정. 부통령제 도입은 아직은 적절치 않다는 게 이 총재의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이 총재는 지난 4월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제냐 내각제냐, 가부간 개헌의 시기가 온다면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본다"며 "중임제 개헌논의가 가능하려면 그 추진 주체는 김대중대통령이 돼야할 것"이라고 말했었다.

이 총재는 당시 "현행 대통령 단임제의 경우, 임기의 절반이 지나면 레임덕 현상이 나타나는 등 부작용이 많기 때문에 중임제 개헌을 논의해야 할 상당한 근거가 있다고 본다"며 중임제 개헌 필요성을 제기했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