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나선 김부겸(왼쪽 사진 왼쪽) 후보와 박주민 후보(오른쪽 사진 오른쪽)가 30일 오전 한국노총에서 공동협약서를 들고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국노총>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까지 한국노총에 잇따라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민주노총이 사회적 대화 라인에서 최종 이탈하면서 사회적 대화 ‘파트너’로서 한국노총 주가가 뛰고 있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그동안 한국노총이 일궈 왔던 ‘노동부문 최고위원’이 지켜질지도 주목받고 있다.

김부겸·박주민 후보 “나는 친노동 후보”

30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나선 김부겸·박주민 후보가 시간차를 두고 잇따라 한국노총 사무실을 찾았다.

이들은 모두 자신이 친노동 후보임을 내세우며 지지를 호소했다. 김부겸 후보는 “선거 때만 도움받고 선거 뒤 원위치로 돌아가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일하는 사람이 존중받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큰 틀에 꼼수가 있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박주민 후보는 “서로 요구하고 받는 관계가 아니라 같이 만들어 가는 파트너 관계가 돼야 한다는 데 공감한다”며 “노동의 가치를 당의 주류 가치로 반드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한국노총은 두 후보가 당선시 지난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약속한 정책협약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김동명 위원장은 “당시 한국노총이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하는 과정은 험난했고 어려움을 무릅쓰고 결단한 것”이라며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낙연 후보는 다음달 4일 한국노총을 찾을 예정이다.

홍남기·도재형·김태년 한국노총 지도부와 잇단 대화

한국노총과 정부·여당의 친밀도는 지난 23일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합의 최종안이 부결된 뒤 더 깊어지고 있다.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28일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협약식과 2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국노총을 믿고 간다”며 “한국노총은 사회적 대화 DNA가 있다”고 말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9일 한국노총을 찾았다. 기재부는 경제부총리가 한국노총을 방문한 게 (해방 이후) 75년 만에 처음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홍 부총리는 노사정이 힘을 합쳐 노사정 협약을 이행해야 한다고 했다. 도재형 청와대 고용노동비서관도 같은날 한국노총을 찾아 김동명 위원장과 면담했다. 도 비서관은 지난 27일 임기를 시작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김 위원장을 비롯해 한국노총 지도부를 초청해 대화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한국노총은 처음부터 변함없이 똑같은 스탠스를 취해 왔다”며 “당정청은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일자리를 지키고 노동자에게 고통이 전가되지 않도록 제 역할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당 전국노동위 당대표 후보들에게 질의서 보내기로

이런 상황에서 관심은 다음달 29일 치러지는 당대표 선거와 함께 ‘노동부문 최고위원’에 모아지고 있다. 한국노총이 2011년 더불어민주당 전신인 민주통합당 창당주체로 참여하면서 당은 노동부문 최고위원을 뒀다. 그런데 2016년 8월 전당대회에서는 노동정책당원이 부족해 노동부문 최고위원을 뽑지 못했다. 2018년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해찬 대표가 지명직 노동부문 최고위원 도입을 약속하면서 2년 만에 부활했다. 당시 당 전국노동위원회는 당대표 선거에 나선 이해찬·송영길·김진표 후보 초청토론회를 주최해 노동부문 최고위원 약속을 받아 낸 바 있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토론회를 열기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전국노동위는 지난 2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의를 열고 이낙연·김부겸·박주민 후보에게 질의서를 보내기로 결정했다. 공통질의를 통해 후보들의 노동가치관을 확인하고 노동공약을 제시할 것을 요구한다. 현재 당대표가 2명 지명할 수 있는 지명직 최고위원에 노동부문 최고위원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하는 요구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금융노조를 비롯해 한국노총이 확보하고 있는 당원과 정책대의원 규모는 만만치 않다.

박해철 전국노동위원장은 “각 후보의 답변서를 받으면 다음달 11일 다시 회의를 열어 (지지 여부를)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