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강예슬 기자

서울 구로구 한 보험사 콜센터에서 일하다 코로나19에 감염된 상담사 6명이 산업재해를 인정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4월 최초 산재 승인건까지 포함하면 코로나19 관련 구로 콜센터 상담사 7명의 산재가 승인됐다. 쿠팡 부천물류센터 등 사업장 내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노동자의 산재 승인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9일 강은미 정의당 의원이 근로복지공단에서 확보한 업무상질병판정서에 따르면 서울업무상질병판정위원회는 사업장 내 감염자와 동선이 겹친 역학조사 결과, 환기가 안 되는 밀폐된 공간을 비롯한 감염 위험성이 높은 업무환경을 산재승인 이유로 밝혔다. 지난 27일까지 구로 콜센터 코로나19 감염 상담사 10명이 산재급여를 신청했다. 3건은 산재 심사 중이다.

쿠팡 부천물류센터에서 일하다 코로나19에 감염된 노동자의 산재승인 가능성도 높아졌다. 쿠팡발 코로나19 피해자 지원 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8일 산재보상을 신청한 전아무개씨에 이어 8월 중 부천물류센터에서 일하다 코로나19에 감염된 노동자의 집단산재신청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다솜 공인노무사(공공운수노조 법률원)는 “산재를 신청한 전씨의 경우 사업장 외 확진자와 동선이 겹치는 경우가 없어 산재승인이 문제되지 않을 것”이라며 “이후 산재 신청자의 경우도 다른 지역사회에서 감염요인이 없는 상황에서 5월 말에 집단감염이 된 사례라면, 인정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천물류센터에서만 84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 추가 전파자 68명을 포함하면 쿠방발 코로나19 감염자는 모두 152명이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코로나19 감염자 84명이 발생한 부천물류센터는 중대재해 발생 사업장”이라며 “고용노동부가 산업안전감독을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에서는 중대재해를 “부상자 또는 직업성 질병자가 동시에 10명 이상 발생한 재해”로 규정한다.

대책위원회도 쿠팡 물류센터에 대한 근로감독을 요구하고 있다.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쿠팡 물류센터 노동자들이 근로기준법과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에 해당할 수 있는 노동환경에 관해 꾸준히 증언하기 때문이다.<본지 2020년 7월14일자 2면 [노동자 안전에 눈감은 쿠팡] “일하다 다쳤는데 공상처리 권유했다” 참조>

노동부 관계자는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근로감독과 관련해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