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20일 국회에서 진행한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고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이 주인공이 돼 버렸다. 여야 의원 모두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지만 정치적으로 미묘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야당은 철저한 경찰수사를 촉구하면서도 정치공세를 이어 갔다. 권영세 미래통합당 의원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은 굳이 피해호소인이라고 용어를 사용했다”며 “그 용어는 피해 입증이 안 됐다고 강조하는 2차 가해”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김형동 의원은 경찰이 박 시장 휴대전화 통화내역을 확인하기 위해 신청한 통신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된 것과 관련해 경찰의 수사의지 부족을 지적했다. 그는 “피해자 개인정보가 외부로 유출됐다는 사유로 영장을 청구했다면 법원은 달리 판단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주 정의당 의원은 진상규명을 위해 철저한 경찰수사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언론보도를 보면 경찰은 ‘공소권 없음’으로 검찰에 사건을 송치하면서 수사를 종결할 것처럼 말한다”며 “그런 말은 피해자를 두 번 세 번 무너뜨리고 좌절하게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2차 피해와 방조범 수사 등 실체적 진실규명을 위한 수사는 계속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후보자는 “경찰은 모든 수사가 중단된다고 표명한 적이 없다”며 “경찰은 필요한 수사를 엄정하고 철저히 계속할 것”이라고 답했다.

여당은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면서도 더 확전되는 데에는 선을 긋는 모양새다.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피해자 입장에서 진상규명이 되는 데 경찰이 나서야 한다”면서도 “경찰이 고소사실을 청와대로 보고한 것은 법령과 내부규정에 따른 것이지만 청와대가 수사지휘를 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같은 당 김민석 의원은 “박 시장 사망이 확인되기도 전에 사망 관련 내용과 직후에 고소장이 온라인상으로 돌아다녔다”며 “그건 진짜냐 가짜냐”고 물었다. 김 후보자는 “그런 내용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소통됐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