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나영 기자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안 찬반을 묻는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찬반 양측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김명환 위원장은 언급을 자제해 왔던 ‘정파’ 문제까지 거론하며 합의안 가결을 호소했다. 반대측에선 재적 대의원 과반수가 합의안 폐기를 위한 서명에 참여했다며 명단을 공개했다.

“두 정파 조직이 교섭 중단 압력”

김명환 위원장은 20일 민주노총 홈페이지에 올린 영상에서 중앙집행위원회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정파 문제’를 지적했다.

영상에서 김 위원장은 노사정 협약식을 하루 이틀 앞둔 지난달 29일 오후 5시부터 30일 0시까지 진행된 중집회의 상황을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67개 최종안 중 단 4개 조항에 대해서만 질의와 문제 제기가 나와서 노동부 장관과 담판 교섭을 진행하겠다고 밝히고 정회를 선포했다”며 “그런데 교섭팀과 논의를 하는데 갑자기 부위원장 중 한 명이 들어와 구체적인 정파 이름을 대면서 ‘두 조직은 합의했으니 장관 만나지 마라, (교섭을) 이만 끝내라’고 통보하듯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집위원 중 제일 큰 좌우 두 정파 조직이 합의했으니 위원장은 교섭 그만하라는 일방적 통보이자 압력이었다”며 “저는 너무나도 당황했고 참담했으며, 직선으로 선출된 위원장의 대표성이 거부당하는 느낌이었다”고 토로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정파 활동의 장점을 존중하지만 정파의 상층부가 민주노총 위에 군림하고, 다수 의견과 물리적 압력, 동원식 줄 세우기에 걸려 사회적 교섭을 끝내는 것은 오히려 100만 민주노총 대중조직을 망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이 정파 문제를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례적이다. 최근까지도 정파 문제를 거론하는 것을 자제해 왔기 때문이다. 위원장직을 건 표결을 앞두고 김 위원장을 향한 반대 진영의 거친 비난에 대응한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민주노총 내부의) 이런 일들까지 들춰 내는 것을 자제해 왔지만, 표결이 며칠 안 남았는데 위원장에 대해 ‘자본의 하수인’이라는 등 왜곡하는 말들이 이어져 이에 대응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중집 대다수 반대하는데 웬 정파?”
반대측 찬반토론 불참하기로 


반대 진영은 반박했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이날 오전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중집위원절반도 아니고 4분의 3이 반대하고 있는데 정파라고 하는 것이 맞냐”고 반문했다.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 본부장도 “노조를 하는 사람들은 자연적으로 정치적 견해를 가질 수 있고 정치적 견해가 같은 사람들이 모이는 것이 정파”라며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도용해 마치 정치적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잘못된 것처럼 몰아가는 것에 대해서는 생각해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합의안에 반대하는 중집위원과 대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재적 대의원의 과반인 810명으로부터 합의안 폐기를 위한 서명을 받았다며 명단을 공개했다. 전체 대의원은 1천480명으로, 741명부터 과반이다. 대의원대회를 열려면 재적인원 절반 이상이 참석해야 한다. 의결 요건은 출석 인원 과반수 찬성이다. 재적 대의원 과반이 노사정 합의안 폐기에 찬성한 것은 합의한 부결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810명 명단에는 대의원이 아닌 분들도 있다”고 주장한 반면, 반대 진영 관계자는 “810명 중 1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대의원”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전자투표라는 특성 때문에 비밀투표로 치러지다 보니 실제 투표에서는 연서명과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합의안 폐기를 요구하고 있는 조종현 민주노총 충북본부장은 “최종 합의안에 대해 현장 대의원과 조합원들 사이에 문제 의식이 분명하다”며 “표결하면 훨씬 더 큰 표 차이로 압도적인 (반대) 결과가 나올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이 표결에 앞서 21일 진행하려 했던 대의원 찬반 토론회에 반대측 진영은 불참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