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게임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게임업체들과 일부 게임유저들은 마치 스포츠나 놀이처럼 힘없는 작가들을 괴롭히고 사상검증을 하고 노동권을 박탈하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저처럼 피해를 당한 사람들은 일을 받을 기회도 적지만, 일을 받는다 해도 언제 또 같은 사상검증이 일어날지, 일이 끊기지는 않을지 불안에 떨어야 합니다.”(국가인권위원회 진정인 A씨)

A씨를 비롯한 게임업계의 페미니즘 사상검증 피해당사자와 여성단체들이 인권위 결정문을 이행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인권위는 지난 3일 페미니즘 관련 이슈에 동의를 표했다는 이유로 일자리가 위협받아선 안 된다는 내용의 결정문을 냈다.

여성노조·노조 디지털콘텐츠창작노동자지회·한국여성노동자회를 포함한 30여개 단체는 14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관련 종사자의 원활한 직업 활동을 장려할 의무가 있으므로 인권위 의견 표명을 앞장서서 수용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국회 프리랜서 보호방안 마련 △게임업계 여성혐오·차별적 관행 실태조사 시행 △게임업계 여성혐오적 차별관행 근절을 위한 한국콘텐츠진흥원 대책 마련 △피해자 업계 복귀를 요구했다.

디지털콘텐츠창작노동자지회는 2018년 11월 국가인권위에 페미니즘 사상검증으로 피해를 입은 게임 일러스트레이터·웹툰 작가 6명의 진정서를 제출했다. 국가인권위는 “여성 일러스트레이터와 웹툰 작가가 페미니즘 관련 이슈에 동의를 표했다는 등의 이유로 온라인상에서 혐오와 괴롭힘의 대상이 되고 업계에서 사실상 퇴출됐던 사건과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한국콘텐츠진흥원장 및 관련 피진정인들에게 게임업계 내 여성 혐오 및 차별적 관행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