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열린 불공정거래신고센터 현판식에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왼쪽 세 번째)과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왼쪽 네 번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한국노총이 대·중소기업 불공정거래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중소기업중앙회가 힘을 보탰다. 대기업 갑질에 맞서 중앙 노사단체가 처음으로 손을 맞잡은 것이어서 관심이 쏠린다.

한국노총과 중기중앙회는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불공정거래 신고센터’ 현판식을 열고 ‘대·중소기업 간 불공정거래 개선과 상생협력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공동선언문에는 △불공정거래 신고센터 설치 통한 상시 신고 접수와 구제지원 △불공정거래 공동 실태조사·연구 실시 △노동자 삶의 질 개선 △대·중소기업 간 상생문화 조성사업 △일터혁신 같은 근로환경 개선이 담겨 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대·중소기업 간 불공정거래 행위는 중소기업 성장에 걸림돌일 뿐 아니라 노동자의 삶과 우리나라 경제 전체를 어렵게 만든다”며 “그동안 소외됐던 중소기업 노동자가 경제주체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불공정거래 신고센터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대·중소기업 간 불공정거래 근절은 중소기업 노동자의 삶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격차를 해소하고 건강한 중소기업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경영계와 노동계가 불공정거래 근절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한국노총 불공정거래 신고센터는 앞으로 중소기업 노동자들에게 대·중소기업 불공정거래 행위 신고를 접수해 실태조사를 하고 제도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역할을 한다.

어수봉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양극화해소와 고용플러스위원회 위원장은 “그동안 정부와 사용자·노동자,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모두 남 탓만 하기 바빠 사회 양극화의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며 “한국노총과 중소기업중앙회가 불공정거래 신고센터를 만들고 상생협력하기로 힘을 모은 것은 사회양극화를 해결하는 통로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