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1일부터 자회사 정규직으로 전환한 한국공항공사 보안검색 요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전국보안방재노조(위원장 이상훈)는 공사가 임금 합의사항을 지키지 않고, 인력도 부족해 노동환경이 자회사 정규직 전환 전보다 나빠졌다고 주장했다.

한국공항공사는 인천국제공항을 제외한 14개 국제·국내공항을 관리하는 공기업이다. 2017년 9월 노·사·전문가 협의회를 구성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논의를 시작했다. 지난해 11월 자회사 항공보안파트너스㈜를 설립했고, 올해 1월1일 보안검색 요원 980여명과 특수경비직원 1천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전환시 월급여 316만원 약속, 실제는 290만원

12일 노조에 따르면 올해 월 기본급(초급 직원 기준)은 202만7천35원으로 지난해 181만8천166원보다 20만8천869원 올랐다. 그러나 인상분 가운데 10만8천원은 기존에 지급하던 식대를 기본급 산입범위에 포함한 것에 불과하다. 이 밖에 연장·야간근로수당과 휴일근로수당, 교통비·성과급 등을 합하면 전환 뒤 월 수령액은 세전 290만5천845원(초급 직원 기준)이다.

노조는 당초 공사와 합의한 316만5천원보다 모자란 규모라고 지적했다. 이상훈 위원장은 “당초 노사전 1·2기 합의를 통해 공사가 지급하기로 했던 금액과의 차액만 27억원에 달한다”며 “입장을 듣기 위해 10일 오후 간담회를 열었으나 공사쪽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노조는 공사가 약속했던 자회사 전환시 임금보전액(1인당 17만원)과 선택복지비(1인당 85만원) 등의 지급이 실제 약속보다 축소됐고, 성과급 역시 기존에 약속한 규모보다 줄었다고 설명했다.

“15명 필요한데 12명만 배치, 승객이 피해”

인력부족 문제도 크다. 지난해 12월 자회사 전환을 앞두고 처우개선 불만 등으로 보안검색 요원 80여명이 대거 퇴사했다. 이 빈자리를 채우지 못해 보안검색이 지연되면서 지난 1월엔 김포·제주공항에서 승객들이 탑승하지 못하는 사례까지 발생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여파로 공항 이용객이 급감하면서 상황은 다소 호전됐다.

그러나 이 위원장은 공사쪽의 필요인력 산정방식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검색설비 1대 운용 인원을 4.5명으로 계산한 뒤 3곳을 묶어 적정인력이라며 12명을 배치하는 방식”이라며 “원활한 교대근무와 연차사용 등을 위해 15명이 필요한데 인력이 부족해 비번인 요원이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게다가 퇴사자가 발생해도 인력 충원은 쉽지 않다. 자회사인 항공보안파트너스가 14개 공항을 관리하다 보니 인력 채용과정이 길어질 수밖에 없다. 한국공항공사가 100% 출자한 회사라 공기업은 아니지만 공직유관단체로 지정돼 인사혁신처 관리를 받기 때문이다.

이처럼 처우개선은 더디고 노동조건은 도리어 악화하면서 노동자들의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상훈 위원장은 “공사의 적극적인 설득에 따라 자회사로 전환했는데 지금처럼 약속한 처우개선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공사 직접고용을 요구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공사쪽의 책임 있는 약속이행을 바란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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