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

인천의 한 신축건물 공사장에서 21미터 높이의 타워크레인이 쓰러졌다. 이번 사고를 포함해 올해 발생한 소형 타워크레인 사고는 벌써 8건이나 된다. 노동계는 “소형 타워크레인은 안전사고 위험이 높다”며 소형 타워크레인 폐기를 요구했다.

23일 한국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30분께 인천 남동구 한 고등학교 신축공사 현장에서 L자형 타워크레인 상부 구조물이 떨어졌다. 작업자들이 퇴근한 상태여서 인명피해는 없었다. 사고가 난 장비는 중국산으로 제품명은 STL-140이다. CCTL-130을 모방한 제품이다. 노조 관계자는 “사고 장비는 사고 당일 조립을 마치고 완성검사를 요청해 놓은 새 장비”라고 전했다. 경찰은 크레인 장력을 분산하는 줄이 끊어지면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노조는 “소형 타워크레인의 낮은 안전성” 문제를 제기했다. 소형 타워크레인은 조정석이 따로 없고 리모컨으로 조정하기 때문에 무인타워크레인으로 불리는데 조정 과정에서 오작동이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경수 노조 대외협력국장은 “과거 사고 사례를 봤을 때, 소형 타워크레인은 무선으로 움직이는 만큼 전파 간섭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며 “안테나에서 나오는 전파·주파수를 장비가 감지해 잘못 작동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김 국장은 “원 모델도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그 모델을 모방한 제품이다 보니 장비 결함 가능성은 더 높다”고 주장했다.

실제 소형 타워크레인 사고는 이번 사고를 포함해 올해만 8건 발생했다. 소형 타워크레인 등록제가 도입된 2015년 9월부터 현재까지 발생한 사고는 43건이다. 김 국장은 “이번 사고에는 다행히 사람이 없었지만 그 밑에 작업자가 있었다면 인명피해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었다”며 “지난해 6월 구성된 노사민정 협의체에서 정부는 소형 타워크레인 폐기 수순을 밟기로 했는데 지키지 않고 있다. 소형 타워크레인을 전량 폐기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