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원구성 문제를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충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박병석 국회의장이 협상 마지노선으로 정한 15일까지 원구성 논의가 완료하지 않으면 단독으로 국회 개원을 추진한다.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4일 국회 브리핑에서 “다수당으로서 국민의 삶과 경제 위기를 이겨 내기 위해 좌고우면하지 않고, 총선 민의에 따라 일하는 국회의 첫발을 내딛겠다”며 “15일 원구성을 마무리하고 국회 정상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국회 18개 상임위원장 자리 모두를 가져갈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놓았던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여야 협상 과정에서 7개 상임위를 미래통합당에 양보하겠다는 제안을 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국토교통위원회·정무위원회·문화체육관광위원회·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교육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야당에 양보했다. 경제민주화와 민생 핵심사안을 다룰 주요 위원회를 미래통합당에 넘긴다는 얘기다. 미래통합당은 지난 12일 의원총회에서 이 같은 여당 제안을 거절하기로 뜻을 모았다. 법사위원장을 배정받지 않으면 원구성 합의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미래통합당이 원구성에 합의하지 않을 경우 실력행사를 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래통합당 요구를 대폭 수용해 합의안을 만들었으나 양보안을 거부하고 정쟁을 선택했다”며 “더 기다리지 않고 내일(15일)은 원구성을 위한 행동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18개 상임위원장 모두를 선출하거나, 법사위원장을 비롯한 일부 상임위원장만을 우선 선출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상임위원장 선출안을 다룰 본회의를 15일 개최하자고 요청했다.

미래통합당은 더불어민주당의 이 같은 압박에도 법사위원장직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맞섰다. 김성원 미래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법사위를 야당이 맡는 것은 한국이 한쪽으로 나아가는 게 아니라 양쪽의 날개로 나아가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며 “반드시 야당이 맡아야 한다는 게 우리의 일관된 자세”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