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국제공항보안검색노조가 11일 국회 앞에서 용역형 자회사 방식의 정규직화 방안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인천공항 보안검색노동자들이 노노갈등에 휘말렸다. 공사는 공항공사 노동자들을 자회사 정규직으로 고용하려 한다. 노조는 자회사안은 사실상 용역과 다름없다며 직접고용을 주장한다. 일부 노동자들은 자회사 전환을 거부한다고 될 문제는 아니라며 새로운 노조를 만들었다.

11일 오전 인천공항노조와 인천국제공항보안검색노조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항공사에 보안검색 노동자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인천공항 노동자·사용자·전문가 합의안 철회를 요구했다. 합의안은 보안검색 노동자 1천902명을 별도회사에 사업부제 방식으로 타 직무와 구별해 편제하며 2017년 5월12일 이후 입사자는 공개경쟁을 통해 채용한다는 내용이다. 인천국제공항보안검색노조는 이 합의를 거부했다.

인천국제공항보안검색노조는 새로 만들어진 보안검색운영노조와 보안검색서비스노조를 “어용노조”라고 비판했다. 보안검색운영노조가 용역회사 사무실 팩스를 이용해 인천국제공항보안검색노조 탈퇴 신청서 양식을 보냈고, 보안검색운영노조 위원장이 용역회사 차장으로 노사협의회 때 사용자위원으로 참석했다는 이유를 들었다.

공인수 보안검색운영노조 위원장은 “1만명 중 모두가 합의했는데 자신만 합의하지 않는다고 해서 합의를 무를 수 있는 게 아니며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가이드라인 절차대로 진행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용자위원으로 들어가 있기는 하나 명칭만 그럴 뿐 나 역시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대상자”라고 설명했다. 보안검색운영노조와 보안검색서비스노조는 공동교섭단을 구성해 과반수노조가 됐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당선 이후 첫 공식 일정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를 찾아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약속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