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나영 기자
한국노총 현장연석회의(대표 문봉인)가 정부에 3차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영세 기업과 노동자 지원을 확대하라고 요구했다.

현장연석회의는 4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위기로 폐업하는 기업이 제조업 전반으로 늘고 있고, 무급휴직·구조조정, 휴업·근무시간단축에 따라 임금삭감을 당하는 노동자 규모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봉인 대표는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각 나라마다 규제와 통제를 강화하고 있어 수출과 무역으로 이뤄진 우리 경제에서 기업이 살아날 수 없고 노동자도 먹고살 길이 별로 없다”며 “정부가 코로나19 피해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지 않으면 중소·영세 기업과 노동자들이 경영·생계위협에 내몰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번 3차 추경예산으로 기득권·재벌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중소·영세 기업을 직접 지원하고 전 국민에게도 긴급재난생계비를 확대 지원하라”며 “이 지원이 확대되지 않으면 우리는 문재인 정부를 상대로 투쟁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은 “정부의 지원책이 미봉책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며 “정부는 중소·영세 사업장이 부도위기를 모면할 수 있도록 직접적인 재정지원을 하고, 총고용 보장이라는 원칙 속에서 노동자들의 고용이 유지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장연석회의는 한국노총 제조업 사업장 노조가 ‘실천과 연대’를 강조하며 만든 조직이다. 2018년부터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