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통화를 했다. 청와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통화에서 한국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초청한 것에 대해 청와대는 “한국이 세계질서를 이끄는 리더국 중 하나가 된다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표현을 빌면 이제 세계 외교질서가 낡은 체제인 G7에서 G11 또는 G12로 전환하게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G7에 한국과 호주·인도·러시아를 포함한 G11 또는 여기에 브라질까지 포함한 G12 전환을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정상 통화에서 “G7이 낡은 체제로서 현재의 국제정세를 반영하지 못한다”며 “이를 G11이나 G12 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G7 체제는 전 세계적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는 데 한계가 있다”며 “초청에 기꺼이 응할 것이며 방역과 경제에서 한국이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강민석 대변인은 “만약 추진되고 있는 일정대로 연내에 문 대통령 방미가 성사된다면 이는 G7의 옵서버 자격으로 가는 일회용이고 일시적인 성격이 아니다”며 “한국이 G11 또는 G12라는 새로운 국제체제의 정식 멤버가 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G11 또는 G12 정식 멤버가 될 경우 우리나라의 국격 상승과 국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번 G7 회의 초청이 자칫 중국에 대한 대항 또는 고립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의 참여가 중국의 부정적 반응을 불러올 것이란 것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한미 정상 통화에서는 중국 문제가 전혀 나오지 않았다”며 “정부는 중국이 반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날 문 대통령은 ‘정상 통화에서 G7 대면 확대정상회의가 개최되면 세계가 정상적인 상황과 경제로 돌아간다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며 “이 발언의 의미를 챙겨 봐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