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이 경영난을 이유로 구조조정에 나서자 두산 계열사 노동자들이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고용보장을 위해 공동대응을 시작했다.

두산그룹 구조조정 저지 투쟁 대책위는 14일 오후 서울 중구 두산타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산중공업의 경영 위기는 노동자가 아니라 방만한 경영을 해 온 경영진들 탓”이라며 “경영실패 책임을 노동자에게 돌려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두산중공업은 지난 11일부터 추가 명예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명예퇴직 대상은 기술직과 사무직을 포함한 만 45세(75년생) 이상 직원들이다. 2천여명이 이에 해당한다. 회사는 지난 2월에도 직원 2천600여명을 대상으로 명예퇴직을 신청받았다. 1차 명예퇴직 신청자는 650여명이었다. 대책위에는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두산모트롤지회·두산메카텍지회·두산인프라코어지회(군산분회)가 참여했다. 4개 지회는 지난 13일 대책위를 구성하고 공동대응을 선언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두산그룹에 속한 두산메카텍과 두산건설을 비롯한 다른 계열사들도 매각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고 두산모트롤은 공개매각이 결정됐다”며 “대책위를 구성하게 된 이유”라고 말했다.

이날 대책위는 “팔 수 있는 것을 다 팔고 구조조정해도 두산그룹의 경영정상화는 오지 않는다”며 “두산그룹 경영진으로는 경영 부실문제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정부와 경남 창원시는 두산 경영진들의 부도덕한 경영 등을 노조와 함께 조사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